최종편집 : 2024-03-25 15:18 (월)
‘만민’(이재록 목사) 출신 조종성 목사, 이단으로
상태바
‘만민’(이재록 목사) 출신 조종성 목사, 이단으로
  • 기독교포털뉴스
  • 승인 2017.09.25 0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합신측 “정통교회 복음 없다며 부정··· 자신이 전하는 ‘십자가 도’로 구원”
▲ 합신 102회 총회 모습

예장 합신 이단사이비대책위원회(이대위, 위원장 유영권 목사)는 2017년 9월 18일~21일 경주 코모도 호텔에서 열린 102회 총회에서 만민중앙교회(이재록 목사) 출신 조종성 목사(복음중앙교회)를 이단으로 규정했다. 그 이유에 대해 합신측은 △정통교회를 부정하고 정통교회에는 구원도 복음도 없다며 기성교회와 목회자들에 대한 공격과 비난을 멈추지 않는다 △오직 자기가 전하는 십자가의 도를 믿어야 구원을 얻는다고 주장한다 △예수와 그리스도를 나누어 예수의 피가 아니라 그리스도의 피로 구원받는다고 주장한다 △삼위일체 교리를 부정하고 잘못된 이단적 교리로 매도한다고 비판했다.

합신측 이대위는 보고서에서 “기성교회를 매도하고 점점 미혹받는 피해자들이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단으로 규정하고 공표함으로서 더 이상 세력이 커지기 전에 차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된다”고 결론을 내렸다.

▲ 조종성 목사의 교회 분위기(복음중앙교회 사이트 화면 갈무리)

다음은 합신측 이대위의 보고서를 요약한 것이다.

조종성(복음중앙교회)의 이단성 연구조사보고서
···
3. 조종성의 이단성
1) 조종성은 누구인가?

그의 이력은 정확하게 어디에도 나타나지 않고 있다. 그의 이력을 밝히지 않은 이유가 무엇일까? 오랫동안 이재록 수하에 있었다면 이재록이 세운 교단에서 신학을 하고 목사가 된 것이기 때문에 밝히지 못한 것이 아닌가 의심된다. 오직 알 수 있는 것은 그의 책 “십자가의 도”와 복음중앙교회 홈페이지에 나와 있는 내용뿐이다. 그것을 살펴보면,

1985년 영혼들을 생각하며 밤낮으로 기도하며 복음을 전하며 대학선교와 직장인선교를 통하여 수 많은 사람들을 주님께로 인도하였으며 수 많은 능력과 기적을 체험하고 교회를 7년 만에 서울 경기 지역에 7개를 세웠으며 성전을 세워 만여 명의 영혼들을 하나님께로 인도하는 목회자가 되었으나, 1992년에 ”십자가를 등에 지고 나를 따르라는 주님의 음성을 들었으며, 1996년에 “모든 것을 버리고 내게 나아오라는 주님의 음성에 순종하였고, 2004년에 복음중앙교회를 개척하였다고 기록하고 있다.

‘교회와신앙’ 기자의 조사에 의하면 1998년 발행한 이재록 만민중앙교회의 요람에 조종성이 등장하고 있는데 조종성이 나올 당시 만민중앙교회는 만여명 정도였고 빛과소금 선교회가 1천명 정도 되었다고 한다.

1994년에 나타난 조종성의 직함은 만민중앙교회의 국내 지교회인 영동만민교회 담임교역자로 나오는데 유통업과 요식업자들을 위한 빛과소금선교회 지도교사를 지냈다는 것을 보면 정체를 알 수 있다. ··· 그는 우리 합신 교단에서 이단으로 규정된 이재록(만민중앙교회)씨 밑에서 부목사로 활동하다가 이탈하여 복음중앙교회(경기도 하남시 창우동 318-1번지 복음중앙교회 /사무실 [전화] 031-793-5571)를 개척했으며 대구교회 이현래의 영향을 받았다고 알려지고 있으며 적극적인 포교활동을 하고 있다.

2) 조종성의 이단적 사상들
① 조종성은 직통계시자로서 자신을 우상화하고 있다.
그의 간증과 설교내용을 보면 1991년도에 천국을 두 번이나 갔다 왔으며 예수님을 직접 만났다고 하며 예수님이 친히 “종아 너를 사랑한다” 말씀하셨으며 “내가 너에게 복음을 부탁한다” “네가 이 복음을 생명다해 전하거라” “지금까지 은혜에다, 진리에다 율법에다 짬뽕한 모든 방법론에서 떠나라”고 했다는 것이다.

복음중앙교회 사이트에서 담임목사 소개란에 보면 “하나님께서 한국교회가 죄와 악으로 물들어 멸망해 가는 한국교회의 실상을 환상으로 보여주시며 2004년에는 하나님의 참된 복음의 진리인 십자가의 도만 증거하라는 명령을 듣고 복음중앙교회를 개척하라는 음성을 들었다고 한다. 자신이 하나님의 특별한 지시에 따라 모든 사역을 하게 되었다며 자신의 일들을 합리화하고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은 내용들은 다른 이단들과 마찬가지로 입산 수도길에서 하나님의 지시를 받았고 그에 따라서 자신이 움직이고 있다는 자기 우상화 작업이라 할 수 있다. ···

② 기성 교회에는 구원도 복음도 없다
정통교회를 부정하고 정통교회에는 구원도 복음도 없다며 기성교회와 목회자들에 대한 공격과 비난을 멈추지 않는다.
“오늘날 목사들은 돈벌 궁리나 하고 사기칠 궁리나 하고 그리스도의 복음은 백번 죽었다 깨어나도 안 가르친다, 오늘날 주의 종들은 그리스도를 증거하지 않고 헛된 것을 가르친다, 믿음과 상관없는 것을 가르친다”고 주장한다.

오늘날 교회는 주안에 들어가 본적도 없고 그리스도를 증거하지 않기 때문에 교회에 출석하면 할수록 마귀의 자녀가 된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왜 오늘날 거짓 선지자들(기성교회 목사를 지칭)이 인간의 교리를 가지고 하나님의 말씀을 대적하는가? 그대들이 받을 심판이 얼마나 큰 것인지 아는가? 지금이라도 성경의 말씀들을 상고해 보고 통회하고 자복하여 하나님의 긍휼을 기다리라”며 기성교회 목회자들을 향해 공격을 하고 있다. 특히 십자가를 믿으면 죄를 하나도 안 지어서 의인이 될 수 있는데 일반 기성교회 목회자들은 믿어도 죄를 지을 수밖에 없다고 가르치니 기성교회 목회자들은 거짓 선지자가 될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한국교회 목사나 어떤 신학자들도 예수가 뭔지 그리스도가 뭔지 아는 자가 한 사람도 없다”고도 한다.

이단들이 기성교회를 공격하며 자신들이 옳다고 주장하는 것과 방불하다. 신천지도 기성교회의 부패를 들추어내면서 진리가 있으면 그럴 수 없을텐데 정통교회에는 진리가 없기 때문에 그렇게 부패할 수 밖에 없다는 주장을 하는 것처럼 말이다.

③ 자기가 전하는 도를 믿어야만 구원을 얻는다
믿음만 가지고는 구원을 얻을 수 없고 죄사함을 받아도 구원을 받을 없으며 오직 자기가 전하는 십자가의 도를 믿어야 구원을 얻는다고 주장한다.
조종성은 지금까지 구원받은 목사를 본적이 없다고 말한다. 전국을 찾아다니며 구원받은 목사를 찾았지만 없었다는 것이다. 이 세상 모든 교회는 세상 것을 쫓아간다, 따라서 마귀가 주는 세상 것을 쫓아가는 자들에게는 구원이 없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십자가의 진리를 바로 가르치는 곳을 찾기 어렵다고 한다.(십자가의 도 2 진리 p.37) 기존에 목사들이 구원을 바로 가르치니 않기 때문에 기존 교회에서는 구원을 받지 못한다는 것이다.

그는 “누가 예수 믿으면 구원받는다고 그런 거짓말을 하나? 예수피로 구원 받는다고 누가 그런 거짓말을 하나? 성령 받으면 구원 받는다고 누가 그런 거짓말을 했나?” 우리가 알 것은 죄사함을 받아 믿음의 길을 갈지라도 죄 가운데 거하면 반드시 사망에 이른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며 주님의 피는 알지만 주님의 몸의 비밀을 모르는 것이라고 한다. 주님의 피로 말미암아 구원의 길을 가도 죄를 버리지 못하면 구원에 이르지 못하며 구원은 이미 이룬 것이 아니라 이루어 가는 것이라며 정통 교회의 구원만으로는 부족하고 십자가의 도에 이르러야 한다고 한다. 기성교회는 이것을 안가르치니 자신이 가르치는 십자가의 도 외에 기성교회에는 구원이 없다고 말하는 것이다.

···
⑤ 예수와 그리스도를 분리한다
예수와 그리스도를 나누어 예수의 피가 아니라 그리스도의 피로 구원받는다고 주장한다.

“예수는 율법과 함께 죽었고 율법을 끝을 냈다. 다시 제자들에게 나타나신 분은 예수가 아니라 그리스도가 나타나신 것이다. 그 때부터 제자들이 예수를 좇은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를 좇았다. 그래서 베드로나 요한의 기록 가운데 예수의 행적에 대한 기록이 한 번도 안나온다”며 예수는 육신이고 그리스도는 영으로서 예수를 믿어서는 안되며 그리스도를 믿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는 누가 예수를 믿으면 구원받는다고 그런 거짓말을 하는가? 예수피로 구원받는다고 누가 그런 거짓말을 하는가? 과격한 말로 기성 교회 목회자들이 거짓말을 가르치고 있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사복음서는 주로 예수 예수 하다가 사도행전에서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게 하는 내용이 나오고 로마서부터는 거의 모든 기록이 그리스도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에 맞추어지고 그리스도 없는 예수라는 단어는 없다”는 것이다.

예수님은 우리 안에 모실 수 없고 그리스도만이 우리 안에 들어올 수 있다고도 한다. 즉 “인자이신 예수와 부활하신 그리스도의 차이점을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 실제로 예수와 그리스도를 나누는 사람들이 지방교회의 영향을 받은 사람들이 주장하는 이단적 사상이다. 예수는 자기 백성을 저희 죄에서 구원할 자로서 하나님이 주신 이름이고 그리스도는 메시아요 기름 부으심을 받은 자로서 신분을 말씀한다는 사실을 전혀 모르는 것이다.

⑥ 자의적 성경해석으로 자신의 논리에 맞추어 성경을 가져다 붙인다.
조종성은 신천지나 다른 이단들과 같이 비유적 해석이나 자의적으로 성경을 해석해서 가져다 붙이는 것들이 많다.

첫째는 이사야 34:16의 말씀이다. “너희는 여호와의 책을 자세히 읽어보라 이것들이 하나도 빠진 것이 없고 하나도 짝이 없는 것이 없으리니 이는 여호와의 입이 이를 명하셨고 그의 신이 이것들을 모으셨음이라” 이 내용은 말씀의 짝으로 해석해서 신구약에는 말씀의 짝에 있어서 서로 딱 맞아 떨어진다고 주장한다. 모든 이단들이 이 말씀을 곡해하여 말씀의 짝이라고 하여 자신의 교리를 짜맞추는데 조종성도 같은 주장을 한다. 말씀의 짝이 아니라 짐승의 짝임이 15절이나 17절을 보면 금방 알게 되고 16절도 문법적으로 분석하면 금방 알게 된다.

둘째 이사야 41:2, 25의 말씀 “누가 동방에서 한 사람을 일으키고” “해뜨는 곳” 이라는 표현이 나온다. 이것을 가지고 동방은 한국이라는 주장을 한다. “땅 끝”이라는 말과 “해뜨는 곳”이라는 말을 인용하여 한국과 연결시키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이사야 44:18-45:2을 보면 동방은 바사 곧 페르샤제국을 말하고 동방에서 일으키는 한 사람은 바사왕 고레스를 말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바사왕 고레스는 첫 번째 왕으로서 포로로 잡혀간 이스라엘을 귀한시켜 예루살렘 성전을 재건하도록 한 왕이다. 하나님이 그에게 기름을 부어 종으로 삼아 포로들을 귀환시키도록 한 것이다.

요한복음 3:14-15의 말씀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 것같이 인자도 들려야 하리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에서 장대위에 달린 놋뱀이 십자가의 예수그리스도라는 것이다. 뱀이 예수 그리스도인가? 본문을 해석하면 장대에 놋뱀을 매달아 쳐다보고 믿게 한 것처럼 예수님도 들려 그를 바라보고 믿게 하신다는 말씀이지 뱀이 예수님이라는 말이 아니다. 놋뱀을 쳐다보고 믿은 사람은 구원을 얻은 것처럼 예수님을 믿는 사람이 구원을 받는다는 뜻이지 뱀이 예수님이라는 말이 아니다. 이렇게 자의적으로 성경을 해석해서 자신의 논리에 가져다 붙이고 있다.

⑦ 삼위일체 교리를 부정하고 잘못된 이단적 교리로 매도한다.
“사이비종교인 마니교에 다니던 아우구스티누스가 로마교회에 와서 보니까 교황주변에 세상 지혜자들이 다 있었다. 그런데 기독교 안에 들어와 보니까 ‘이게 기독교야’ 실망해서 다시 마니교로 갔다고 한다. 이게 실제적인 사건이라고 한다. 그래서 수사학을 배우다가 나처럼 유명한 사람이 이렇게 있을 수 없지. 어쩔 수 없이 다시 천주교로 가서 교황에게 잘 보이려고 만들어 낸 것이 바로 삼위일체”라고 주장한다. 그는 기독교에서 존중하는 성 어거스틴이 교황에게 잘 보이려고 만들어 낸 교리가 삼위일체 교리라고 한다. 결국 조종성은 삼위일체 교리를 부정하며 잘못된 신학으로 판단하고 있음을 본다. 어거스틴이 만들어낸 교리가 아니라 삼위일체는 성경에 나타난 교회의 교리이며 삼위일체라는 말은 터툴리안이 가장 먼저 사용했다고 전해온다. 조종성은 삼위일체 교리를 부정하는 이단임에 틀림이 없다.

4. 연구조사의 결론
조종성(복음중앙교회)는 많은 피해자를 양산하고 있고 가정이 파괴되는 등 상담 건수가 계속 늘고 있다. 이단으로 규정된 이재록과 지방교회 아류인 이현래의 사상의 영향을 받은 자로서 비성경적이고 이단적인 사상을 가진 자라는 사실이 확인이 되었다. 기성교회를 매도하고 점점 미혹받는 피해자들이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이단으로 규정하고 공표함으로서 더 이상 세력이 커지지전에 차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된다. 각종 이단들이 넘쳐나고 있는 현재 한국교회의 상황은 이단대처의 시급성을 강하게 요청하고 있다고 할 것이다.

조종성(복음중앙교회)의 연구조사 자료
1. 조종성. <십자가의 도> 시리즈 5권 2006.12
1) 구원의 비밀, 2) 진리, 3) 영적제사, 4) 영원한 생명, 5) 참된 양식과 참된 음료

2. 이재록. <죽음앞에서 영생을 맛보며> 도서출판 우림 1998.
이재록. <엿새동안의 만나> 도서출판 우림. 1996.
이재록. <십자가의 도> 도서출판 우림. 2009.
이재록. <시험에 들지않게 기도하라> 도서출판 우림 2009.
이재록. <사랑은 율법의 완성> 도서출판 우림. 2009.
이재록. <하나님은...> 크리스챤신문사. 2009.
이재록. <치료하는 여호와> 도서출판 우림. 2009.

2. 동영상 자료
1) 십자가의 도 1-12 동영상
2) 조종성 설교 동영상 64개
3) 조종성 주일설교 동영상 99개
4) 2007.8.27.-29 조종성 부흥성회 동영상
5) 조종성 성경총론 동영상 11개

3. 조종성의 음성파일
1) 조종성 설교 음성파일 74개
2) 조종성의 간증문.

4.아티클
1) 조종성목사에 대한 비판(김수영목사1.2)
2) 예수와 그리스도가 다르다(정윤석기자)
3) 정통교회와 다르게 가는 조종성(정윤석기자)
4) 복음중앙교회의 핵심교리들(박형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