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8 12:38 (목)
신현욱 목사 “신천지, '예수교'의 탈 쓴 '이만희교'”
상태바
신현욱 목사 “신천지, '예수교'의 탈 쓴 '이만희교'”
  • 정윤석
  • 승인 2017.09.06 0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장 합동 종교 개혁 500주년 기념 이단대책 특강②
▲ 신천지 20년간 있다가 탈퇴한 신현욱 목사

한국교회의 이단대처를 비웃듯 신천지 신도들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예장 합동 이단(사이비)피해대책조사연구위원회(이대위, 위원장 진용식 목사)가 종교 개혁 500주년을 맞아 2017년 8월 30일 서울 성복교회(이태희 목사)에서 이단대책세미나를 진행했다. 이날 신현욱 목사는 진용식 목사의 1강에 이어 ‘신천지 예방과 대처방안’을 주제로 강연했다.

신현욱 목사는 강의 중에 안타까운 속내를 내비쳤다. 그는 1986년에 신천지에 들어갔다. 원래는 장로교에 소속한 교회를 출석했다. 그런데 담임목사가 신천지 이만희 교주와 개인적으로 성경공부를 하며 신천지 교리를 사사받았다. 목회자가 신천지 교리를 배워와 교회에서 살짝살짝 가르치자 전 성도들이 신천지로 자연스레 미혹됐다. 교회는 1987년 신천지 OO교회로 간판을 바꿔달았다. 여기서 신 목사는 신천지 전도사로 사령장을 받았고 그 후 신천지 본부교회 청년회장도 맡게 된다. 그 후 20여년 동안 신천지에 있다가 2006년 11월 탈퇴한다. 그가 탈퇴할 때 신천지 총회에 등록한 신도 수는 총 5만여 명이었다. 그 후 10년, 신천지는 몇 명이 됐을까? 2017년 현재 숫자는 20만여명에 육박하게 됐다.

▲ 그래프[신천지측 전단지]

신 목사는 “신천지에 대한 예방이 교회 현장에서 전혀 안 되고 있다”며 “사실상 신천지 문제는 성도들이 직접 당하고 나서야 심각성을 알지 그 전에는 전혀 무관심한 게 현실이다”고 안타까워했다. 신 목사는 “신천지의 교세가 1980년~1990년 약 1천여명, 1991년~1999년 약 1만여명, 2000년~2015년 16만여명, 2017년 현재 20만여 명으로 증가했다”며 “이 중 청년들은 약 5만여 명이고 이들 중 부모가 인지하고 있는 경우는 20~30% 미만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신천지라는 게 드러나지 않는 주요 이유 중 하나는 그들의 입막음 교리 때문이다. 성경공부를 할 때 다른 사람에게 말하면 사탄이 ‘새같이 날아와 진리의 말씀을 빼앗아 간다’며 절대 비밀 유지를 우선시하기 때문이다. 부모가 알게 되는 시점은 이미 자녀가 신천지에 깊게 빠진 상태인 경우가 대다수다.

신 목사는 “신천지는 이만희 교주를 육계의 보혜사·육체가 죽지 않고 영생불사하는 존재·재림예수의 영이 임한 이 시대의 구원자, 보혜사 성령이 임한 인간 보혜사라고 가르치는 적그리스도 세력이다”며 “신천지는 오늘날은 이만희 교주를 믿어야 구원받지 예수만 믿어서는 구원받지 못한다고 주장하는 ‘예수교’의 탈을 쓴 ‘이만희교’다”라고 비판했다. 신 목사는 “이들은 신천지 신도 십사만사천명만 채우면 순교자들의 영 십사만사천과 결합돼 자신들의 육체가 죽지 않고 영생불사한다고 주장하는 제 2의 영생교”라며 “이로 인해 가출, 이혼, 학업·직장포기, 폭행·테러, 자살 등 각종 사건이 유발되고 있는바 단순한 이단이나 사이비종교 집단을 넘어 반사회적, 반국가적 범죄 집단으로 봐야 한다”고 강조했다(신현욱 목사 관련 자료 신천지 최근 동향 보고서 다운로드 받기). 

▲ 예장 합동 종교 개혁 500주년 기념 이단대책 특강이 진행된 서울 성복교회

신 목사에 따르면 신천지는 거짓과 속임수로 접근해 성경공부로 인도하는 사기 포교법을 쓴다. 사람들에게 쉽게 접근하기 위해 각종 동아리 동호회, 문화강좌 및 평생 교육원, 재능기부(어학, 음악, 악기, 운동, 독서지도, 각종 건강강좌), 봉사단체, 선교회, 일일찻집, 바자회, 상담(멘토링, 신앙·진학·진로·이성·비전·건강), 센터(힐링, 비전, 선교, 그림치료·음악치료·심리치료), 분석(심리·MBTI·DISC·애니어그램·혈액형검사·도형분석), 위장 문화단체, 위장공연(위장난타공연, 콘서트), 위장 대학동아리, 위장 캠페인, 위장 재능기부단체, 위장 전시회(미술), 위장 예술단, 대학 강의실 이용 위장 세미나 등을 진행한다.

다음은 신현욱 목사가 공개한 신천지 예방 백신이다.

신천지를 한마디로 어떻게 규정할 수 있을까요?

종교를 빙자하여 성경을 가지고 사기를 치는 종교 사기집단이다. 이만희 교주는 적그리스도, 거짓 그리스도, 거짓 사도, 거짓 선지자, 다른 예수, 사단의 일꾼이다. 신천지는 ‘예수교’의 탈을 쓴 ‘이만희교’로서 비성경적?반기독교적인 사교집단이다. 때가 되면 순교자들의 영과 신천지 신도들의 육체가 합일되어 죽지 않고 영생불사 한다고 믿는 제2의 영생교이며, 이로 인해 가출, 이혼, 학업ㆍ직장포기, 폭행, 테러, 자살, 살인사건 등으로 가정을 파괴 시키는 집단으로 이단이나 사이비 종교집단을 넘어 반사회적, 반국가적 범죄 집단이 아닐 수 없다.

신천지는 어떤 방법으로 성도들을 미혹합니까?
신천지는 자기신분을 감추고 거짓과 속임수로 접근하여 성경공부로 인도하는 사기포교다.(정보수집→섭외활동→대상자선별→인간적 신뢰형성→유형별 상태진단→유형별 맞춤전략→복음방 인도(가정집, 카페, 스터디룸 1:1 또는 1:2 소그룹 성경공부)→센터 인도→신천지 입교)

우연을 가장한 계획적 만남, 각종 노방 설문(인터뷰, 추첨 당첨, 초대권 티켓 배부), 지인 소개, 동호회 및 동아리(각종 스포츠, 취미활동), 문화강좌 및 평생교육원, 재능기부(어학, 음악, 악기, 운동, 독서지도, 각종 건강강좌), 봉사단체, 선교회, 일일찻집, 바자회, 상담(멘토링, 신앙ㆍ진학ㆍ진로ㆍ이성ㆍ비전ㆍ건강), 센터(힐링ㆍ비전ㆍ선교ㆍ그림치료ㆍ음악치료ㆍ심리치료), 분석(심리ㆍMBTIㆍDISCㆍ애니어그램ㆍ혈액형검사ㆍ도형분석), 위장 문화단체, 위장 공연(위장 난타 공연, 콘서트), 위장 대학동아리, 위장캠페인, 위장 재능기부단체, 위장 전시회(미술), 위장 예술단, 대학 강의실 이용 위장 세미나 특강 등.

신천지에서 가르치는 성경공부 내용은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말씀의 중요성, 성경공부와 지식의 필요성으로 시작해 비유풀이, 예언서, 계시록이 주를 이룬다. 다음과 같다.
성경의 개요, 종교(宗敎)란?, 지식ㆍ믿음ㆍ행함, 하나님의 세계와 사단의 세계, 영계와 육계에서의 선악구분, 시대구분, 목자구분, 구약과 신약, 정통과 이단, 신학과 인학, 천국비밀, 비유풀이를 통한 죄 사함, 씨(사람의 씨와 짐승의 씨)ㆍ밭ㆍ나무ㆍ새, 때를 따른 양식, 누룩, 그릇, 저울, 지팡이, 불ㆍ향로ㆍ가마, 빛과 어둠, 어린양의 노래와 모새의 노래와 새 노래, 물ㆍ샘ㆍ강, 바다ㆍ어부ㆍ그물ㆍ고기ㆍ배, 배도의 짐승과 산ㆍ멸망의 짐승과 산ㆍ구원의 짐승과 산, 어린 양의 피와 살, 인(印), 나팔, 우상, 죽음ㆍ무덤ㆍ생기ㆍ부활, 생물ㆍ바람ㆍ그룹, 천지와 해달별, 육적 이스라엘ㆍ영적 이스라엘ㆍ영적 새 이스라엘.

신천지에서 비밀리에 운영하는 복음방, 센터를 쉽게 분별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까?
한글 개역성경, 입단속, 인터넷 단속, 면접, 복사비 수 만원, 월화목금, 오전ㆍ저녁반, 6~8개월 교육. 건물 밖에서 볼 때 간판이 없고 건물 내 출입구에만 다양한 이름의 위장 간판을 달고 있다. 소그룹(2~3명)으로 한두 달 가정집이나 카페에서 교육 후(복음방) 센터로 인도하여 수십 명 함께 공부한다. 센터 등록 시 면접을 보고 사진ㆍ원서ㆍ소정의 복사비 납부, 일주일에 월화목금(주말반 운영) 시간은 오전반 10시경 저녁반 7시경 중 택일, 약 6~8개월 과정으로 비유풀이, 예언서, 요한계시록 성경공부한다. 교육 교재가 없고, 공부하는 것을 절대 타인에게 말하지 말라고 철저한 입단속을 한다.

교육 중 인터넷 검색을 통해 신천지인줄 알고 많이 탈락하기 때문에 인터넷을 ‘선악과’ 같이 가르친다. 수강생이 필기한 노트를 집에 가져가서 발각되는 경우가 많아 노트를 반드시 센터에 보관하도록 유도한다. 교육 중 속칭 바람잡이가 선물로 주는 등 자연스럽게 한글개역 성경만을 가지고 공부하도록 유도한다. 빌라도를 얘기하며 사도신경을 고백하지 않고, 칼빈을 살인마로 매도하면서 장로교를 신랄하게 비판한다. 강의 시 대부분 분필 칠판을 사용하고, 강사는 정통신학을 했다는 등 이력과 소속을 거짓으로 속인다.

매일 전날 배운 것을 문제지를 풀며 복습하고, 단계별로 종합시험을 친다. 강의한 내용을 카세트 테이프, CD 또는 MP3로 보급하여 반복하여 듣도록 강조한다. 수강생 상호간 신상 정보 교류나 사적인 대화, 연락처를 주고받는 행위를 금하며 함께 공부하는 옆 짝꿍은 반드시 바람잡이 역할을 하는 신천지 신도다.

신천지에 미혹되지 않기 위한 예방수칙은 무엇입니까?
교회 밖에서 섬기는 교회ㆍ목회자ㆍ가족들 몰래 성경공부만 하지 않으면 절대 미혹되지 않는다. 바른 복음과 체계적인 교리교육을 통한 영적무장으로 오직 예수ㆍ구원의 확신이 매우 중요하다. 말씀 중심ㆍ목회자 중심ㆍ교회 중심의 분명한 소속감과 순종과 겸손한 신앙의 자세 필요하다. 성경을 가지고 생소한 말씀으로 접근하거나 선교사, 상담사 등을 소개하여 성경공부로 유도하거나 목회자ㆍ교회를 악의적으로 비판하며 목회자와 성도사이를 이간할 경우에는 반드시 교회에 신고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