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19 14:47 (화)
유진, 구원파 아니라면서 다니는 교회는?
상태바
유진, 구원파 아니라면서 다니는 교회는?
  • 정윤석
  • 승인 2014.05.09 02:09
  • 댓글 1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요한 계열의 생명의말씀선교회··· 또다른 구원파일뿐

원조 걸그룹 SES 출신 유진 씨가 자신은 구원파가 아니라고 적극 해명하고 나섰다. 유진 씨는 2014년 5월 7일 자신의 공식 팬클럽(cafe.daum.net/012eugene)에 ‘햇살 좋은 오후입니다’라는 제목으로 글을 올렸다.

▲ 원조 걸그룹 SES 출신의 유진 씨(팬클럽 카페 갈무리)

유진 씨는 이 글에서 △뿌리만 같을 뿐 저희 교회는 구원파와는 무관하다 △저희 교회에 대해 비판하는 사람들도 많은 것 같은데 정말 터무니 없다 △저희 교회는 제가 다녀본 여러 교회 중에서도 가장 올바로 말씀을 가르치고 순수한 복음만을 전하는 교회다 △만약 이 교회가 앞으로 어떠한 계기로든 타락의 길로 빠지게 된다면 전 주저하지 않고 이 교회를 나올 것이다고 썼다. 그러면서 유진 씨는 자신이 다니는 교회를 구원파와는 무관한 ‘대한예수교침례회’, ‘생명의말씀선교회’, 그리고 담임목사에 대해 ‘이 목사님’이라고 밝혀 놓았다(하단 유진 씨 해명 글 전문 참고). ‘이 목사님’은 생명의말씀선교회 이요한 씨를 의미한다.

▲ 대한예수교침례회는 구원파 이단으로 분류되는 단체다(정통
기독교한국침례회와 전혀 무관)
▲ 유진 씨가 다니는 구원파 생명의말씀선교회에서 사용하는 이미지(붉은 원안)

자신의 진실한 신앙고백을 담는 등 진심을 보여줬지만 그러면서도 그녀의 해명은 오히려 그녀가 ‘구원파’라는 것을 더욱 확실하게 보여줬다는 지적이 나올 수밖에 없다. 통칭 ‘구원파’라고 할 때 기독교에서는 세월호 참사를 통해 널리 알려지게 된 유병언 씨만을 지칭하지 않는다. 권신찬·유병언 씨는 물론 그에게서 갈라져 나온 이요한 씨(본명 이복칠, 생명의말씀선교회), 박옥수 씨(기쁜소식선교회)를 하나로 묶어 모두 구원파라고 지칭해 왔기 때문이다. 20여년 전부터 그래왔다.

 
▲ 이미 20년전부터 한국교회는 구원파를 세 계파로 나눠서 분류했다. 예장 통합측 
이단·사이비 연구 보고집)

예장 통합측은 1992년 77회 총회에서 구원파를 이단으로 규정하며 ‘구원파는 크게 권신찬(유병언)계열, 이요한 계열, 박옥수 계열 등 3개파로 분류할 수 있고, 유사한 교리와 사상을 가진 인사와 무리들이 다수 있다고 지적했다(대한예수교장로회 편, 이단·사이비 연구 보고집, 2011년판, 한국장로교출판사, 109페이지).

▲ 박옥수, 이요한, 유병언을 함께 구원파라고 비판한 정동섭 교수의 책

예장합신에서도 이요한 씨는 구원파 계열로 분류(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 이단사이비대책위원회, 이단사이비 자료집 2권, 합신 이단사이비대책상담소, 2008년판, 43페이지)했다. 정동섭 목사(사이비종교피해대책연맹 총재)가 2004년 출판한 책자의 명칭도 ‘박옥수·이요한·유병언의 구원파를 왜 이단이라 하는가?’(죠이선교회)이다. ‘유병언의 구원파를 왜 이단이라 하는가’라고 제목을 정하지 않고 박옥수·이요한·유병언 세 계파를 모두 구원파라는 개념으로 포함해 비판한 것이다.

구원파는 상위 개념이고 권신찬(유병언)·이요한·박옥수 등을 하위 개념으로 분류해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결국 유진 씨도 유병언측이 아닌 또다른 ‘구원파’ 단체에 출석하는 신도라 할 수 있다. 하위 개념으로 세분화해서 설명하면 대한예수교침례회, 생명의말씀선교회, 즉 ‘이요한 구원파’에 출석하는 신도인 셈이다. 유진 씨는 자신을 대한예수교 침례회에 다니고 있고, 구원파와는 무관하다고 했는데 이는 마치 “한국일보를 보고 있지만 신문을 보는 게 아니다”라는 말과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일반 언론사들은 유진 씨의 주장을 받아서 그대로 게재하며 마치 유진 씨가 구원파가 아닌 것처럼 보도하고 있다. 구원파를 유병언이라고만 한정한다면 모르겠지만 통상적으로 구원파는 권신찬·유병언을 비롯해 그에게서 갈라져 나왔으나 교리가 유사한 박옥수·이요한 씨측까지를 모두 포괄적으로 지칭하는 명칭이다.

▲ 사회복지에 공헌한 말리 홀트(홀트 아동복지회 이사장)는 유병언측 구원파 신도다
▲ 가수 양희은 씨는 유병언 씨의 장인인 권신찬 씨의 주례로 결혼했다(경향신문 1991년 7월 30일자)

일부 언론에서는 유진 씨와 같은 구원파 이요한 계열의 연예인들로 유진 씨의 남편인 기태영씨, 빅뱅의 태양, 연기파 배우 류승룡 씨 등을 거론했다. 유병언 구원파 신도들 중 유명인사로는 가수 양희은 씨, 말리 홀트(홀트 아동복지회 이사장) 등이 지목되고 있다. 가수 양희은 씨는 결혼 당시 유병언 씨의 장인인 권신찬 씨가 주례를 섰다. 경향신문에서는 권신찬 씨를 '구원파의 교주'라고 기재했다. 홀트아동복지회의 이사장 말리 홀트 씨는 사회복지를 위해 많은 기여를 한 인물이지만 그가 유병언측 구원파 신도라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다음은 유진 씨가 자신의 팬클럽 카페에 올린 글 전문이다.

괌에 다녀왔더니 날씨가 오히려 추워졌네요~ 그래도 어제 오늘은 해가 쨍쨍 따뜻하네요~. 저는 아빠를 만나서 점심을 먹고 돌아왔답니다~^^ (전 아직 아빠라고 불러요 아버지는 어색어색)

실은 고민 하다가 글을 올립니다~ 최근 이런저런 말이 많아서 저도 속상하지만 곰곰히 생각해보니 여러분들이 더 속상하고 또 답답해 하실것 같단 생각이 들었어요. 사실 전 인터넷을 잘 보지 않는 편이라 댓글에 그리 민감하지도 않고 솔직히 신경을 잘 안 쓰거든요. 그런데 이번 사건(?)은 뭔가 좀 크게 번지는 듯하여 여러분들께 큰 걱정을 끼쳐드리는 것 같아 이렇게 글을 남기기로 했어요.

물론 오랜 세월 저를 좋아해주시고 응원해 주시는 여러분은 저에 대한 믿음도 있을 거라 생각 하지만 한편으로 생각해보면 기사나 SNS글들, 댓글들을 보고 정말일까 하는 의구심을 갖을 수도 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요즘 구원파가 큰 이슈가 되면서 저희 교회까지 연루가 된 것처럼 여론이 형성이 되어 적지 않은 오해를 받고 있습니다. 확실히 말씀을 드리자면 저희 교회는 구원파와는 무관합니다. 기독교복음침례회와 저희 교회가 뿌리가 같아서 이런 오해가 생긴 것 같아요. 아주 오래 전에 기독교복음침례회의 권 목사님과 지금 저희 교회 이 목사님께서 함께 복음을 전하시다가 권 목사님의 사위인 유병언 씨의 사업 시작으로 인해 교회가 흐려지면서 점점 교회의 참 모습을 잃어갔고 그 이유로 지금 저희 교회의 이 목사님께서 몇 십 명가량의 성도들과 함께 기독교복음침례회를 나오시고 대한예수교침례회라는 이름으로 교회를 세우셨습니다. 그게 벌써 32년 전 일이라고 합니다.

그렇게 80년대 초반에 단 몇 십 명으로 시작된 교회가 지금은 국내외에 500개가 넘습니다. 단지 뿌리가 같다고 이렇게 같은 취급을 하고 비방을 하는 것은 옳지 않다는 생각이 듭니다. 아무튼 제가 알고 있는 저희 교회의 역사는 이렇습니다. 그런데 구원파와는 별개로 저희 교회에 대해 말하는 사람들도 많은 것 같습니다. 그런 글들을 살펴보니 정말 터무니 없는 것들이더라구요. 기독교 교리에 어긋나는 것들을 가르치고 있다는 얘기들이었습니다. 정말 어이가 없고 속상합니다.

저는 15살에 이 교회를 통해 성경을 배우고 하나님의 사랑은 깨달았습니다. 저는 예수님의 보혈로 내 모든 죄가 사함받았다고 믿고 오직 예수님을 저의 구원자로 믿고 그분의 은혜로 천국에 갈 수 있다는 그 소망을 가지고 이 세상을 살아가는 사람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더욱 주님의 말씀을 따라 선하게 살려고 노력하구요. 저는 사람들이 잘 알지도 못하고 단지 '그렇다더라 그런 것 같더라' 라는 말들에 휩쓸려 저희 교회를 비난하고 비방하는 사람들에게 당당히 말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저희 교회에서 성경말씀에 어긋난 가르침을 받은 적이 없다구요. 제가 다녀본 여러 교회 중에서도 가장 올바로 말씀을 가르치고 순수한 복음만을 전하는 교회입니다. 만약 이 교회가 앞으로 어떠한 계기로든 타락의 길로 빠지게 된다면 전 주저하지 않고 이 교회를 나올 것입니다.

저희 교회 말씀은 생명의말씀 선교회 홈페이지를 통해 모두 공개가 되어 있습니다. 전도집회 말씀을 들어보시길 바라요. 그리고 정말 잘못된 것이 있다면 저에게 알려주세요. 아까도 말했지만 이 교회를 통해 주님께서 일하지 않으시다면 전 새로운 곳을 찾아야 하니까요.

말이 많이 길어졌네요~ 억울하기도 하고 분하기도 한 마음을 이곳에서나마 이렇게 털어놓을 수 있어서 감사가 됩니다. 여러분들도 부디 저에 대한 믿음을 가지고 중심을 지켜주시길 바라요.

그럼 여러분~! 모두 바자회에서 뵐 게요~! 조금이라도 여러분의 궁금증이 풀리고 걱정이 덜어지고 가려운곳을 긁어드렸길 바라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af 2016-01-25 16:45:32
제가 처음에 들어봤을 때 둘째날까지는죄에대한부분을다루지않았기때문에 다른 교회와 비슷하다고 생각했습니다.다른교회에서는죄에대하여확실한답을주지못했고,죄에 얽매여 살게 만들었었으나 이제는 죄에 얽매이기 보다는 죄를 없애주신 것에 대한 감사함으로 죄를 짓지 않으려 매우매우 노력하고, 더 열심히 살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부디 누군가의 말에 의해서 생긴 편견과 선입견이 잘못된 것일 수도 있다는생각도해보시길

af 2016-01-25 16:37:29
판단하는 사람들은 무엇으로 이단인지 아닌지를 구분하는 건지 궁금하네요. 그리고 이런 기사 올리시려면 제대로 알아보시고 올리셔야할 것 같습니다. 대한예수교침례회이고, 저중에 오류는 제가 많이 봐봤지만 없었습니다. 그 어떤 목사님도 죄를 짓고 난 후에 회개하지 말라는 말씀안하십니다. 교회용어를 더 써보자면 예수님의 피로 죄는 사해졌으나 회개는 하여야한다고 합니다. 죄를 짓고 다시 짓지않도록 하라고도 했습니다

af 2016-01-25 16:32:31
장로회도 우리나라로 들어오면서 우리나라식으로 변질된 것이 장로회라고 장로회집사님이 저한테 말씀해주신적이있습니다. 이요한목사님이왜 단이름을 대한예수교침례회라고 하였느냐는 질문에 단 이름을 지을 필요성을 못느꼈는데 굳이 해야한다고 해서 대한예수교침례회라고 지었다고 들은 적이있습니다. 아무래도 해외로 나가든 우리나라에 있든 말씀내용은 같기 때문에 별로 내켜하시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이단인지 아닌지를

af 2016-01-25 16:29:59
저처럼 의심도 많고 그러신 분들이라면 그냥 한번 가서 들어보시고 아니다 싶으면 나오면 됩니다. 저도 유진씨처럼 저희 교회가 헌금으로 비리가 있고, 성경말씀이 달라진다면 그 즉시 나올 것입니다. 제 말이 너무 길어서 보기 싫으신분도 있을 겁니다. 교회용어는 아무래도 일반인분들에게는 거부감이 들테니까요. 하지만 이건 말씀드리고 싶었습니다. 진짜 이단인지 아닌지를 누가 정하는 건가요 도대체

af 2016-01-25 16:27:06
이 곳에 다니면서 모든 분들이 말씀을 다 듣고나서 기도를 한 후에 아멘을 하고, 찬송할때는 찬송만하며, 깔끔한게 굉장히 기분이 좋았습니다. 뭐 이건 그렇다치고, 말씀을 듣기 시작한 뒤 저는 별로 다른 것을 느끼지 못했습니다. 아 이곳도 똑같은 가보다 하다가 셋째날부터 제대로 배웠습니다. 성경에 나온대로 말이죠. 성경에 나온 것에 대해 주관을 섞지 않고, 객관적으로 해석하여 설명해 주어 매우 좋았습니다.

주요기사